컴퓨터 사이언스
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
인디아나쥰이
2021. 10. 30. 22:56
객체지향 분석(OOA : Object Oriented Analysis)
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요구된 문제와 관련된 모든 클래스. 이와 연관된 속성과 연산. 그들관의 관계를 정의하여 모델링 하는 방법
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
럼바우 방법: 분석 활동을 객체 모델, 동적 모델, 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하는 법
객체 모델링 기법(OMT, Object-Modeling Technique)라고도 함.
'객체 모델링' -> '동적 모델링' -> '기능 모델링' 순서
객체 모델링 | 정보 모델링 이라고도 하며,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 으로 표시하는것. |
동적 모델링 | 상태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,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들 간의 제어, 흐름, 상호작용, 동작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 |
기능 모델링 | 자료 흐름도를 이용하여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한 모델링 |
객체지향 설계 원칙
단일 책임 원칙(SRP,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| -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아 함 -응집도는 높고, 결합도는 낮게 설계 |
개방-폐쇠 원칙(OCP, Open-Closed Principle) | -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 -공통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묶어 캡슐화 하는 방법 |
리스코프 치환 원칙(LSP,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| -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자신의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는 수행 할 수 있어햐 한다는 원칙. -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책임을 무시하거나 재정의하지 않고 확장만 수행해야함 |
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SP,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| -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 관계를 맺거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 -단일 책임 원칙이 객체가 갖는 하나의 책임이라면, 인터페이스 분리원칙은 인터페이스가 갖는 하나의 책임이다. |
의존 역전 원칙(DIP,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| -각 객체들 간의 의존 관계가 성립될 때, 추상성이 낮은 클래스보다 추상성이 높은 클래스와 의존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원칙 -일반적으로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면 이 원칙은 준수됨 |
추상성이란?
- 관련없는 세부 사항을 무시하고 객체의 필요한 특성만 식별하는 프로세스로 정의
- 추상클래스를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추상메서드의 구현부를 완성해야 함(강제상속)
간단히 설명하여 필요한 부분만을 표현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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